커뮤니티

  1. 공지사항
  2. 지점소식
  3. 치료후기
  4. 칼럼
  5. 웹진
  6. 웹툰
닫기
지점안내 타이틀
지 점 전 화 위 치
강동점 02-483-0928 약도보기
강북점 02-990-2804 약도보기
건대점 02-469-2080 약도보기
관악점 02-887-2119 약도보기
대전타임월드점 042-471-1010 약도보기
분당점 1644-1034 약도보기
삼성점 02-3467-9090 약도보기
목동점 02-2642-3960 약도보기
서울대입구점 02-875-7522 약도보기
신촌1호점 02-3143-6321 약도보기
신촌역점 02-3143-2828 약도보기
양재점 02-577-2804 약도보기
인천부평점 032-511-2822 약도보기
인천점 032-432-2000 약도보기
종로점 02-736-2875 약도보기
나와 가까운 고운미소지점
카톡상담 타이틀
지점 카톡아이디
강동점 @연세고운미소치과 강동점
강북점 @연세고운미소치과강북점
건대점 @고운미소
관악점 @고운미소치과관악점
대전타임월드점 @대전연세고운미소치과
목동점 misomokdong
분당점 misobd
삼성점 @연세고운미소치과삼성점
서울대입구점 gounmiso7522
신촌1호점 @고운미소치과신촌1호점
신촌역점 @고운미소치과신촌역점
양재점 @연세고운미소양재점
인천부평점 @부평연세고운미소치과
인천점 @인천연세고운미소치과
종로점 @종로고운미소치과
쉽고 빠르게 카톡상담 하세요!
전화상담 타이틀
이름
휴대폰 - -
상담가능시간
지점
시리얼번호 5 1 2 4 4 3

개인정보취급방침

간편하고 빠른 전화상담예약
칼럼

칼럼

제목 "가치관경영"에 "미친" 고운미소를 위하여
작성자 최낙천 등록일 2014.12.12 조회수 1897

가치관! 경영!

따로 따로 봤을 때도 어렵기만 한 두 가지 단어를 모아 놓으니 보자마자 부담스럽진 않으신가요?

치과를 '경영'한다는 사실만으로도 어려워 보이는데, 더구나 '가치관'을 기반으로 '경영'을 한다니..

저 또한 이런 생각들로 치과대학을 졸업하고 교정과 수련을 받고 또 고운미소치과의 원장으로서

대부분의 시간들을 보내왔던 것이 사실입니다.

 

지난 2013년 겨울 이맘 때 고운미소치과 목동점, 종로점, 삼성점 3개 지점의 원장들이 모여 우리의 방향성에

대한 고민을 시작했으며, 무엇보다도 우리가 함께하는 존재 이유와 목적을 찾아야 겠다는 공감대를 이루게

되었습니다.

2013년 12월 10일 화요일 야간진료를 마친 늦은 10시 종로점에 모여 저희 원장들은 비전워크샵 1회를 시작

하였습니다. 처음에는 '전문가도 없이 우리들끼리 만들 수 있을까?', '과연 꾸준하게 이어날갈 수 있을까?'하는

의구심이 대부분이었을 것 입니다.

대략 4개월의 기간 동안 12회에 걸진 비전워크샵, 전 직원 다 함께 모여 우리의 사명과 비전 초안을 만들어 봤던

2014년 2월 19일의 전 직원 가치관워크샵, 그리고 3개의 지점에서 각각 진행된 수많은 교육과 이벤트들을 거치

며 저희들의 가치관은 하나하나 완성되었으며, 2014년 4월 19일~20일 1박 2일로 진행된 고운미소 가치관 선포

식에서 우리의 사명 (서로가 고운미소를 나누는 감동 의료 서비스), 비전(Miso Challenge 1424), 핵심가치(사

람 존중, 열정과 지속성장, 책임)를 선포하게 되었습니다.

 

무엇보다도 의미 있었던 점은 외부 전문가에게 위탁하거나 직접적인 도움 없이 (이전의 여러번 시도 되었다가

흐지부지 되었던 많은 비전 수립 시도들은 내부의 치열한 논의가 아닌 외부 전문가를 초빙하여 일회성으로 진

행 되었습니다.) 우리들이 함께 고민하고 때로는 논쟁하며 만들었다는 것 입니다.

 

이제 우리가 처음 비전워크샵 이라는 이름으로 모여 작은 논의를 시작한지 근 1년이라는 시간이 되어갑니다.

선포식 후 핵심가치에 기반한 행동 약속 실천, 가치관 복창 등을 통해 우리는 지속적으로 "가치관경영"을 내재

화(內在化)하기 위하여 노력하고 있으며, 지난 10월 22일에는 선포식 후 6개월 간담회를 통해 그 동안의 성과와

개선점을 논의 하였습니다.

가치관 경영은 하루 아침에 일회성 이벤트로 이루어지는 것이 아니며, 지속적으로 내재화하여 우리가 함께 하

는 조직 속에 자연스럽게 스며들도록 해야 합니다. 저희가 가치관을 수립하고 시행하는 데 많은 도움이 되었던

IGM의 가치관 도사 정진호 교수님 블로그의 인상 깊었던 문장을 소개하고자 합니다.

"노자의 <도덕경>에 '상선약수(上善若水)'라는 말이 나옵니다. '만물 중 가장 선한 것은 물과 같다'라는 뜻

입니다. 물이 가진 속성을 칭송하는 것 입니다. '물'은 핵심가치를 가장 잘 표현하는 말인 것 같습니다.

좋은 조직 문화를 만들려면 조직을 핵심가치에 푹 젖게 해야 합니다."

(http://blog.naver.com/jjhland/50155013133 에서 인용)

 

마지막으로 가치관경에 대하여 부탁 드리고 싶은 점이 있습니다.

가치관 경영을 업무의 연장이나 어렵고 귀찮은 일이라고 생각하기 보다는 우리 스스로가 뿌듯하고 즐거운 일로

만들어 보면 어떨까요?

우리의 진료와 업무에서 두가지를 찾도록 해 봅시다. 하나는 '재미'입니다. 요즘 청소년들이 많이 쓰는 재미있

는 줄임말 중 '꿀잼'이라는 말이 있습니다. 꿀처럼 재미있다는 의미라고 하더군요. 가치관이라고 해서 너무 딱

딱한 구호나 규칙만 생각하지 말고 우리의 핵심가치에 기반한 노잼이 아닌 꿀잼 행동 약속들과 이벤트들을

 만들어 보면 어떨까요?

또 다른 한 가지는 '의미'입니다. 개그 콘서트의 '선배선배'코너의 복학생 캐릭터를 맡은 정명훈은 신입생 이수

지의 폭풍 애교에 '아이고 의미 없다'를 연발합니다. 우리가 만든 가치관이 그냥 껍데기 뿐인 의미 없는 것이 되

지 않기 위해서는 '재미'있으면서도 나와 우리 조직에게 '의미 있는' 것들을 스스로 찾아나가야 할 것 입

니다.

 

'재미'와 '의미' 어찌 보면 서로 어울리지 않는 말처럼 보이지만 우리의 사명에는 이미 두 가지가 모두 포함되

어 있습니다. '서로가 고운미소를 나누는' 이라는 말을 이루기 위해서는 우리 의료인이 '재미'있고 즐거워야

고객이 '고운미소'를 짓도록 만들 수 있을 것이며, 고객의 미소와 칭찬으로 우리는 더욱 행복과 보람을 느낄 것

입니다. 또한 '감동 의료 서비스 '라는 말에는 거짓이 아닌 진심 어린 '의미'를 담은 의료 서비스를 제공하겠

다는 의지를 담고 있습니다.

'가치관 경영'의 '재미'와 '의미'에 '미친 고운미소'가 되기를 바랍니다.('미치다'는 정신이 이상하다', '열중

하다'라는 '미친(crazy)'이라는 뜻도 있으나 '다다르다', '이르다'라는 '달성(achieve)의 뜻도 함께 가지고 있습

니다.)

 

재미와 의미에 모두 미친 고운미소가 된다면 성공적 가치관경영에 미치는 날이 멀지 않을 것 입니다.

 

Miso Challenge 1424